Contents

동아시아문화도시

동아시아문화도시소개

한국

유네스코 3관왕! 7대 자연경관, 현재의 삶과 전통문화가 공존하는 섬, 제주
바로가기

불과 물이 빚어낸 세계적인 화산섬 제주도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섬 전역에 퍼져있는 오름과 용암동굴, 중산간의 대초원 등 독특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청정 자연환경과 풍부한 식생, 생물다양성을 인정받아 세계 유일의 유네스코 3관왕 및 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선정되었다. 예로부터 해상교역이 이루어졌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다양한 문화자산과 함께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켜 오늘날 세계의 문화예술인들이 모이는 문화교류의 교두보 역할을 함으로써 인간과 자연, 전통문화가 공존하는 문화 예술의 섬으로 거듭나고 있다.

중국

닝보시
바로가기

해상 실크로드의 기점 도시

닝보시는 저장성 양쯔강 하류에 발달한 항구 도시로 항저우만 남쪽 해안에 위치해 있다. 7000년 전에 시작된 벼농사 문화로 유명한 하모도 문화의 발상지이고, 춘추시대에는 월나라의 영토였다. 당나라 시대에는 신라, 일본 및 동남아 국가들과의 주요 교역 항구였으며, 현재 동해함대의 사령부가 위치하고 있다. 닝보는 당시 중요한 경제축이자 항구도시였으며, 7세기 이래로 줄곧 핵심 무역항 역할을 해왔다. 오늘날 닝보는 소비재와 전기 제품, 직물, 식품, 공업 도구의 주요 수출항이다.

일본

나라시
바로가기

뛰어난 고대 건축과 불상이 있는 옛 수도

나라시는 인간과 자연 그리고 역사가 1300년에 걸쳐 함께 공존해온 도시로서 세계적으로도 자랑할 만 한 곳이다. 일본 전역으로 보아서는 거의 중앙부라 할 수 있는 좋은 위치 조건으로 자연적, 사회적인 환경이 예로부터 정치와 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 세계최대의 목조건물인 "도다이지 절"이 있으며, 7 세기초에 창건된 것으로 전해지는 "호류지 절"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나라 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 도시인 동시에 고도나라의 문화재로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역사 도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