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동아시아문화도시

동아시아문화도시소개

한국

청주시
바로가기

한국의 중심에 위치하며 85만 명의 시민을 보유한 청주시는 역사와 문화, 교육과 생명의 도시이다. 현존하는 세계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직지’등 수많은 역사자원을 보유하고 문화행사가 연중 개최도고 있다.

시내에 8개 대학이 소재하는 등 교육도시로서 가로수길과 대청호 등의 생태계와 농경문화,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문화산업에 특화한 도시이기도 하여 첨단문화산업단지 오송바이오단지도 위치하고 있다.

중국

칭다오시
바로가기

칭다오시는 중국 사나둥반도의 남부에 위치하며 산, 바다, 마을이 혼재한 독특한 경관을 갖추고 있어 여행과 레저를 즐기기에 적합하다.

역사문화의 명소이기도 한 칭다오에는 일찍이 제나라(齊)와 노(魯)나라가 있었다.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은 한편 도교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현재는 해양문화, 동양과 서양문화가 어우러져 ‘음악의 섬’, ‘영화도시’, ‘요트도시’로서 성장하고 있다. 칭다오 맥주 등 유명기업의 인큐베이터이기도 하며 경제 중심도시로서 발전하고 있다.

일본

니가타시
바로가기

일본의 2대 강 하구부의 위치하며 예로부터 항구도시로서 발전해온 니가타시는 국제거점 항만과 국제공항을 보유한 일본의 동아시아로 통하는 관문이라 할 수 있다.

2줄기의 거대한 강이 가져다주는 풍요로운 ‘물과 흙’이 세계에 자랑할 만한 식문화를 만들어 냈고 지역에 전통문화를 뿌리내리게 하는 등 풍요로운 수자원과 토양에 의해 만들어진 생활문화가 숨 쉬고 있다.

또한 외래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항구도시의 특성으로 인해 다채로운 문화를 시민 모두가 향유하고 있다.